다가구와 다세대의 차이점을 아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 다가구와 다세대의 차이점을 몰라 연말정산이나 정보를 입력할 때 헷갈려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다가구와 다세대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
용어로만 본다면 별로 다른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알아보신다면 차이점에 대해서 금방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몇 가지 항목들로 다가구 및 다세대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 재는 소유권으로 알 수 있습니다. 다세대는 구분 등기가 가능하며 소유권까지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가구의 경우에는 구분등기가 존재하지않으며,소유권이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거주형태를 기준으로 나뉘게 됩니다. 다가구는 한건물에 여러 집이 있는 것이며 각 집마다 주인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세대의 경우에는 한건물에 여러 집이 존재하여도 주인은 한 명이기에 원룸 건물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설명만으로는 어려워하시는분들도 계실 겁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자세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부동산을 매수할 경우가 있을 수 있기에 이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을 확실하게 아셔야 합니다.
다가구는 한건물이 아닌 한집을 매수할 경우 주택이 한 채로 되지만 다세대의 경우에는 여러 집을 소유하는 것으로 인식하기에 다주택자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다세대 주택을 매수하게 된다면 다주택자에 속하여 세금을 더욱 많이 부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건물 외관으로만 판단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지금까지 다가구와 다세대 주택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세금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장단점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