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세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것 같더군요. 어렵더라도 기본적인 세금 및 부가가치세와 관련된 정보는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가장 기본적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는 쉽게말해 사업자가 물품이나 다른 제품을 판매할 때 구매자로부터 나오는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 라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증명서입니다.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항목에는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업태, 종목, 주소 등 합계금액까지 모두 나와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지금부터 하나하나 천천히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우선 사업과 관련된 문서를 출력 및 발급할 때에는 홈택스에서 하니 잘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우선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하고 접속해주세요. 인터넷에서 하는 업무에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공인인증서가 아닌 전자세금꼐산서 발급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은행에 가면 알려주는 대로 따라 하시면 충분히 만드실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로그인하셨다면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조회 및 발급을 클릭하고 난 후 발급, 건별 발급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체크해 둔 곳은 꼭 필수적으로 작성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공급자는 사업자 본인이며, 공급받는 자는 구매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을 한 상태이고 공인인저솔 로그인을 하셨다면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작성을 다하시고 발급하기를 누르면 이러한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부터 중요한 단계입니다. 세액계산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것보다 중요한 이유는 실수하면 수정 세금계산서를 다시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정확히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잘 끝내셨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끝이 났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사업자분들 입장에서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할 뿐 아니라 거래사실을 영수증으로 사용도 가능하니 두 번 일할 필요가 없으니 좋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쉽게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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